2022년이 되면서 근로장려금이 개정되었습니다. 신청할 수 있는 소득 기준이 확대되고, 지급 금액 또한 늘어났습니다. 또한 3월 1일~15일 하반기 신청을 하면 9월 정기 근로장려금까지 한 번에 지급됩니다. 그리고 근로장려금을 지급받게 되면 적금, 월세 대출, 자기 계발 지원 등의 한정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.
1. 근로장려금 적금 혜택
근로장려금을 받은 사람은 금리 4~6% 대의 고금리 적금에 가입할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. 근로장려금을 받고 나서 1년 안에 '근로장려금 결정통지서'와 신분증을 들고 은행에 가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참고로 한 은행에서는 1개씩만 가입을 할 수 있고, 은행별로 여러개의 적금 상품은 가입할 수 있습니다. 혹시 1개 이상의 적금 상품을 생각하신다면 은행을 다르게 가입하시면 됩니다.
1.1 은행별 상품 종류
- 제주은행 : 새희망키움적금 (1년 만기, 최대 금리 6%)
- 우리은행 : 우리희망드림적금 (1년 만기, 최대 금리 4%)
- 국민은행 : KB국민행복적금 (1년 만기, 최대 금리 4,85%)
- 농협은행 : NH희망채움적금 Ⅱ (3년 만기, 최대 금리 4.55%)
- 신한은행 : 신한새희망적금 (3년 만기, 최대 금리 4.5%)
- 우체극 : 우체국 새 출발 자유적금 (3년 만기, 최대 금리 4.15%)
*각 은행 상품 정보 바로가기
제주 은행 | 우리 은행 | 국민 은행 |
농협 은행 | 신한 은행 | 우체국 은행 |
2. 내일배움카드 추가 혜택
근로장려금을 받은 사람들은 내일 배움 카드를 이용하여 국비지원 교육을 받을 때 추가적인 혜택이 존재합니다. 때문에 근로장려금도 확실히 받을 수 있고 내일 배움 카드를 이용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좀 더 기다렸다가 6월 이후에 근로장려금을 지급받고 나서 신청하면 혜택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.
2.1 혜택 종류
- 오프라인 교육과정을 수강 할 때 훈련장려금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. 코로나19로 인해 현재는 한시적으로 인상해서 월 최대 3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. 지급받을 수 있는 조건은 출석률 80% 이상이면 받을 수 있습니다.
- 모든 수강료에서 자부담금을 50%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. 이 할인은 오프라인, 온라인 강의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.
3. 초저금리 월세 대출 혜택
근로장려금을 받은 분들은 연 1%대의 저금리로 월 40만 원까지 월세를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.
3.1 조건
1) 보증금 1억원, 월세 60만 원 이하,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 주택에 거주할 것
2) 다른 전세자금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을 이용 중이라면 신청할 수 없습니다.
3) 접수일 기준 1년 이내에 근로장려금 수급사실이 인정되는 무주택 세대주일 것
3.2 대출 기간
매월 최대 40만원까지 대출할 수 있으며, 2년 동안 960만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. 상환 기간은 최대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으니 잘 이용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.
3.3 신청방법
신청방법은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'기금 e 든든'을 찾습니다. 기금 e 든든을 찾은 후에 대출 신청에서 월세자금 대출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.
4. 창업운영자금 대출 혜택
근로장려금을 받은 분들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시행하는 미소금융 창업 운영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참고로 성실히 상환을 하게 되면 긴급 생계자금으로 천만 원을 추가로 또 대출받을 수 있고 이자율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.
4.1 지원 한도
1) 창업자금은 7천만원 한도
2) 운영자금은 2천만원 한도
3) 시설개선자금은 2천만원 한도
4.2 금리 및 대출 기간
금리는 4.5%대입니다. (긴급생계자금도 동일합니다) 상환 기간은 5~6년 이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.
현재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은 3월 1일에 시작하여 15일까지 진행중입니다. 근로장려금에 대해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남겨두겠습니다.